콜라겐 효능 4가지 와 섭취 방법

섭취하면 피부에 좋다고 많이 알려진 콜라겐이 건강식품으로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과연 콜라겐을 을 섭취한다면 피부에 좋은지 종류와 효능과, 콜라겐을 현명하게 섭취하는 방법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콜라겐의 효능과 섭취방법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콜라겐이란?

콜라겐은 아미노산이 모여 형성된 단백질 구조입니다. 아미노산이 모여 콜라겐이 되고 콜라겐이 모여 피부 및 관절뼈의 주요 생성물질인 콜라겐 섬유가 됩니다.

콜라겐은 진피와 근육 인대 뼈, 이빨 등 골격을 이루는 중요한 세포 중 하나입니다.  현재까지 총 28가지의 콜라겐이 발견되었습니다.

콜라겐의 종류

생선 콜라겐 과 동물콜라겐 두 종류가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대부분의 영양제에 들어가는 콜라겐은 생선에서 추출되며, 육류에서 추출되는 콜라겐은 소, 돼지, 조류에서 추출하는 과정에서 감염병의 염려가 있어 추출하고 있지 않습니다.

콜라겐의 주요 효능 4가지

우리 몸에 필수 요소인 콜라겐의 주요 효능 4가지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피부의 탄력미 주름 개선

피부 진피층에 흡수되어 피부 보습 및 탄력 주름개선 등의 효과를 보이며 피부를 보호해줍니다. 콜라겐과 히알루론산을 같이 섭취하면 더욱 피부에 좋습니다.

히알루론산은 피부 내에 수분을 잡아당겨주는 역할을 함으로써 콜라겐은 피부 진피층을 보호하고 히알루론산은 피부 진피 층위에 표피층에 수분을 잡아주어 피부를 탱탱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근육 형성 및 근육통 완화

콜라겐은 단백질의 한 종류이며 운동한 후 콜라겐을 섭취함으로써 근육 형성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근육통은 근육이 스트레스를 받은 것, 즉 근육에 상처가 난 상태임을 나타내는 일종의 몸의 신호입니다.

근육에 상처가 나게 되면 콜라겐을 섭섭함으로써 근육 상처에 빠른 회복을 하게 되어 근육통이 완회 되며, 운동 후의 콜라겐 섭취는 근손실 및 근육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 및 뼈의 밀도를 높여준다.

근육 또한 아미노산으로 이루어져 있어 콜라겐을 섭취함으로써 뼈의 밀도를 높여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우유와 같이 섭취하게 되면 더욱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골밀도가 낮을 경우 우유와 콜라겐 섭취를 같이하게 되면 빠른 치료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관절 건강에 도움을 준다.

아미노산이 이르는 콜라겐은 연골조직의 주요 성분으로 관절에 매우 좋습니다.

관절염이나 퇴행성관절염 등 스트레칭과 운동을 병행하며 콜라겐 섭취 시 관절의 유연함을 도와주게 되어 관절 건강에 좋아지게 됩니다.

콜라겐 주사까지 나왔을 정도로 콜라겐은 관절염, 일반 관절염, 류머티즘 염증 등에 증상 통증 완화 및 염증을 개선한다는 연구 결과 또한 있습니다. 

콜라겐 섭취 방법

DA 즉 달톤이라는 분자량이 낮을수록 인체에 흡수량이 좋은 콜라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음식을 통한 콜라겐의 섭취가 있고 생선에서 추출하여 영양제 형태로 만드는 콜라겐이 있습니다. 음식을 통한 콜라겐 섭취는 소화도중 소화효소에 의해 분해가 잘 되지 않아 흡수가 되지 않습니다.  콜라겐을 미세하게 쪼개 내어 분자 단위로 만들어 내어 흡수에 용이하도록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콜라겐이 필요한 이유 

20대부터 콜라겐은 매년 1%씩 감소하게 됩니다. 다시 세포 재생을 통해 콜라겐이 재생을 하게 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콜라겐의 생성량보다 분해량이 많아져 점점 체내 콜라겐이 부족하게 됩니다.

콜라겐이 부족하게 되면 피부의 탄력및 관절에 부족한 영양분이 공급하게 되어 노화가 더욱더 빠르게 일어나게 됩니다.

콜라겐을 고르는 방법 

분자량이 낮고 파우더 형태의 콜라겐을 추천합니다.분자량이 낮을수록 소화하는데 중 체내 흡수가 잘되어지며, 정제형 즉 알약의 콜라겐은 소화하는 도중 체내 흡수가 낮아지게 되어 파우더 즉 가루형태의 콜라겐이 체내 흡수가 잘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