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10가지

신장은 콩팥이라고도 불리며 우리 몸의 노폐물을 걸러내어 주는 필터 역할을 장기입니다. 신장은 한번 안 좋아진다면 재생이 어려운 장기로서, 미리 관리를 해주어야하는데요. 신장 기능의 90% 이상이 발현될때 까지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신장 기능 자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에서는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10가지를 확인하여 신장 기능 자가진단 해보시길 바랍니다.

신장의 기능

콩팔이라고 불리고, 우리 몸에서 신장이 하는 기능과 역할을 간단히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신장은 등 뒤쪽 좌,우에 위치해있으며 크기가 주먹만 한 자그마한 장기중 하나입니다.
  • 신장은 주요 기능으로는 신체의 노폐물과 과잉된 체액을 제거하고 적혈구 생성을 돕고, 뼈를 튼튼하게 보존하고 혈액 속에 적절한 양의 미네랄을 유지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신장은 일반적으로 노폐물을 배설하고 몸의 신진대사를 도와 항상성 유지 몸에 필요한 호르몬과 효소를 생산해내고 내분비 기능을 담당하고있습니다.

신장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10가지

신장 기능이 안 좋아지게되면 노폐물이 몸에 축적되어 여러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통풍과 고혈압과 빈혈이 생기게 되며 소변을 통해 단백뇨가 배출되기도 하고, 몸이 잘 붓고, 통풍의 원인인 요산 수치가 올라갑니다. 아래에서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10가지를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1. 피부가 건조해지고 가렵다.

신장 기능이 저하 되면 요독이 체내에 쌓여 피부가 가렵고 건조햅니다. 신장기능이 감소되면 노폐물이 잘 배줄되지 않아 요독이 쌓이게되는데, 요독이 피부 가려움증을 유발합니다. 신장 기능 이상 50%~90% 이상을 진단받은 환자 대부분이 가려움증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2. 너무 피곤하고 무기력하다.

콩팥 기능이 심각하게 떨어지면 혈액에 독소와 노폐물이 쌓이게 됩니다. 혈액에 독소와 노폐물이 쌓이게 되면 평소보다 더 피곤하고 힘이 약해지며 집중을 하기가 힘들어지게 되며, 나른한 느낌을 받게 됩니다. 콩팥 질환의 또 다른 합병증으로는 빈혈증이 있는데 빈혈이 있으면 힘이 없고 피곤한 증상이 생깁니다.

3. 잠을 잘 못 잔다. 

신장 기능이 떨어지면 깊은 수면이 어려워집니다.신장이 적절하게 여과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면 소변을 통해 독소가 배출되어야 하는데, 신체에서 빠져나가지 못하고 혈액에 쌓이게 됩니다. 혈액에 쌓이 독소로 인해 잠자기가 어렵게 됩니다. 비만과 만성 신장 질환과의 연관성이 있으며 수면 무호흡증은 만성 콩팥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서 가장 흔하게 일어납니다.

4. 소변을 너무 자주 본다.

자주 소변을 보고 싶은 느낌이 들고, 특히 저녁에 소변이 마려운 생각이 자주 든다면 신장 질환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신장의 여과 기능에 손상이 있으면 수분을 바로 배출하게되어, 소변 욕구가 증가하게 됩니다.

5. 소변에 피가 섞여 있다.

신장에 손상을 입으면 선홍색 피(적혈구)가 소변을 통해 새어 나오게 됩니다.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면 콩팥 질환의 징후일 뿐만 아니라 종양이나 콩팥 결석이나 감염의 지표일 수 있습니다. 소변에 피가 나오게 된다면 병원을 꼭 방문해주셔야 합니다.

6. 소변에 거품이 과도하게 생긴다.

대변기에 소변을 보게 되면 거품이 많이 생기게 됩니다. 소변을 본 후에 거품이 많다면 소변 안에 단백질이 들어있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소변에 단백질이 있다면 신장의 필터 기능이 약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소변 속에 단백질이 들어있다는 것은 신장의 여과 기능이 손상됐다는 초기 증상입니다

7. 눈 주위가 붓는다

눈 주위가 붓는 것은 신장이 체내에 단백질을 간직하지 못하고 소변을 통해 많은 양의 단백질을 배출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단백질이 배출되면 체내 수분은 적어지고 나트륨이 중가하게 되는데어 증가한 나트륨은 수분을 잘 흐르지 못하게 하는 저류 증상이 발생하여, 눈 주위가 자주 붓게 됩니다.

8. 발목이나 발이 부어오른다

신장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발목이나 발등이 부어오르게 됩니다. 신장 기능이 저하 되면서 수분을 신체에 보유하지 못하고 필요한 수분을 배출하게 되는데, 체내 수분량이 적어지면서 나트륨이 원할하게 순환되 지않아 저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저류 증상은 발목이나 발을 부어오르게합니다.

9. 근육 경련이 잦다

신장 기능 저하로 인해 근육 경련이 발생하게 됩니다. 근육 경련은 칼슘과 인의 양이 부족하면 일어나게 되는데, 신장 기능이 저하되면 인의 양을 잘 조절하지 못하고, 체내 여양 불균형으로 인해 근육 경련이 일어나게 됩니다.

10. 식욕이 떨어진다.

신장의 기능이 떨어지면 식욕이 없어지게 됩니다. 식욕이 없어지는건 당야한 증상이 있지만 신장 기능 저하로 인해 체내의 독소가 쌓이게 되면서 식욕 감퇴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신장에 좋은 음식

신장은 칼륨 농도가 높아질때 노폐물이 배출이 잘 안되어면서 신장 기능 저하가 일어나게 되는데, 신장에 좋은 음식으로는 칼륨을 배출 시키거나,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음식을 섭취해주어야합니다.

  • 팥, 검은콩, 아스파라거스, 호박, 오이
  • 마늘
  • 녹색채소 (양배추, 브로콜리, 컬리 플라워)
  • 양파
  • 달걀흰자
  • 올리브 오일
  • 사과와 크랜베리

물을 자주 섭취한다면 신장을 망가트리는 주 원인인 칼륨과 노폐물을 배출시키며, 신진대사를 원할하게 하면서 혈압을 납추는 역할을 합니다.

마늘은 바이러스 향진균과 항산화 효능이 뛰어나 신장 기능 저하의 주원인인 당뇨와 고혈압을 자가 치유하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있습니다.

십자화과에 해당하는 녹색채소는 섬유소와 비타민이 다량 함유되어있어 신장을 보호해주며, 양파에 함유되어있는 산하 방지제가 염증 치에 효과적이라 신장질환자에게 매우 좋습니다.

달걀흰자는 단백질이 매우 풍부하며 신장에 무리가 가는 칼륨 성분과 인 성분이 적어 신장에 좋습니다.

고혈압은 신장에 매우 안좋은 영향을 미치는데, 올리브 오일은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어 신장에 좋은 역할을 합니다.

사과에는 항산화 성분과 항염증 성분이 있고, 칼륨 할량이 적어 신장 건강에 좋은 대표음식이라고 볼 수 있씁니다.

신장에 안좋은 음식

신장에 안좋은 음식은 칼륨과 인이 많은 음식이며 아래와 같습니다.

  • 바나나, 참외, 키위, 토마토,아보카도
  • 고구마,감자
  • 술 (과한 음주 습관)
  • 탄산음료
  • 짠 음식 (나트륨) (평상시 식사를 짜게 먹는다.)

신장 기능이 안좋을 때 칼륨과 인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게되면 체내의 칼륨과 인을 배출시키지 못하고, 몸을 석회화 시킵니다.

칼륨이 과다 함유된 과일은 바나나, 참외, 키위,토마토,아보카도 가 있으며, 다이어트에도 좋다고 알려진 감자 100g당 120mg의 칼륨이, 고구마에는 100g 당 430mg의 칼륨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술을 섭취하게 되면 알콜을 분해하는 과정에서 체내의 수분을 배출시키고, 고요산증을 일으켜 신장에 무리가 가게 됩니다.

탄산음료는 제조하는 과정에서 음료의 맛을 내기 위해 인을 다량 첨가하기 때문에 신장이 안좋은분이라면 꼭 피해주어야 합니다.

신장 기능 저하가 된 사람이 짠음식(나트륨 과다)을 섭취하게 되면 체내의 혈압을 높이게 되면서 신장의 무리를 주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