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세금계산서 공인인증서 및 보안카드 발급방법

사업을 하다보면 현금 매출이 발생하게되는데, 현금 매출 발생금액에 대해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는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전용 공인인증서 와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용 보안카드로만 발급이 가능합니다. 아래에서는 전자세금계산서 인증서 및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용 보안카드 발급방법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가능한 공인인증서 및 보안카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가능 및 발행 불가능한 공인인증서와 보안카드아래의 표에서 한눈에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구분전자세금계산서 발행 가능 여부
개인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
(인터넷뱅킹, 전자민원거래용)
발행 불가
개인 범용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
(은행, 주식거래, 신용카드 )
발행불가
사업자 공인인증서 (공동인증서)
(사업자 은행/ 신용카드/ 보험용)
발행불가
사업자 범용 공인인증서(공동 인증서)
(
조달청 전자입찰, 전자세금계산서 용)
발행 가능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
( 전자세금계산서 관련 업무용)
발행 가능
개인 은행 거래 보안카드(OTP)
(인터넷 뱅킹 및 금융 거래용)
발행불가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용 보안카드
(전자세금계산서 업무용)
발행가능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 가능한 공동인증서와 보안카드

전자세금계산서가 발급 가능한 공인인증서는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 사업자 범용 공인인증서 (공동인증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용 보안카드만 발급이 가능합니다.

개인이 사용하는 개인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 와 개인 범용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 개인 보안카드(OTP), 사업자 공인인증서는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이 불가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이 가능한 공인인증서와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 가능한 보안카드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용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 발급 방법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되는 공인인증서는 2종류이며, 발급 비용 아래와 같습니다.

  • 사업자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용 공인인증서
    • 발급 비용 :: 4,400원/년
  • 사업자 전자거래 범용 공인인증서
    • 발행 비용 :: 110,00원/년

전자세금계산서 공인인증서사업자 전자 거래 범용 공인인증서금융결제원한국정보인증주거래 은행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발급 비용전자세금계산서 공인인증서1년에 4,400원 이며, 전자거래 범용 공인인증서1년에 110,000원 입니다.

전자세금계산서 공인인증서 발급방법 (하나은행)

  1. 하나은행에 기업 홈페이지로 접속합니다.

    하나은행 일반 홈페이지에 접속이 아닌, 하나은행 기업뱅킹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일반홈페이지에 접속하였다면 상단 메뉴의 기업뱅킹을 클릭 후 이동합니다.

    하나은행 일반 홈페이지에 접속이 아닌, 하나은행 기업뱅킹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일반홈페이지에 접속하였다면 상단 메뉴의 기업뱅킹을 클릭 후 이동합니다.

  2. 인증센터를 클릭합니다.

    하나은행 기업뱅킹 홈페이지 상단 메뉴의 인증센터를 클릭합니다.

    하나은행 기업뱅킹 홈페이지 상단 메뉴의 인증센터를 클릭합니다.

  3. 인증서 발급/재발급 메뉴를 클릭합니다.

    왼쪽 에 보이는 메뉴중 인증서/재발급 을 클릭합니다.

  4. 인증서 종류 선택하기

    인증서 종류는 총 3종류가 나타나게되는데, 전자세금용인증서와 ,전자거래범용 인증서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이 가능합니다. 2 종류 중 용도에 맞는 인증서를 선택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인증서 종류는 총 3종류가 나타나게되는데, 전자세금용인증서와 ,전자거래범용 인증서만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이 가능합니다. 2 종류 중 용도에 맞는 인증서를 선택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5. 인증서 발급 약관 동의하기.

    인증서 발급 약관 전체 동의하기를 클릭합니다.
    인증서 발급 약관 전체 동의하기를 클릭합니다.

  6. 인증서 신청 확인 및 기본정보 확인하기

    인증서의 구분,발급수수료,사용자아이디,사업자 등록번호를 확인후, 출금계좌 번호와 계좌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수수료 납부 대상인 경우에 계좌에서 인증서 발급수수료가 자동 출금됩니다.

    인증서의 구분,발급수수료,사용자아이디,사업자 등록번호를 확인후, 출금계좌 번호와 계좌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수수료 납부 대상인 경우에 계좌에서 인증서 발급수수료가 자동 출금됩니다.

  7. 기업 정보 입력 및 OTP 비밀번호 입력하기

    기업명과,기업명(영문), 대표자명,부석명,업태 및 업종,회사주소,회사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와 세금계산서 발급 신청및 미신청 여부르 클릭 후 OTP 비밀번호를 입력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기업명과,기업명(영문), 대표자명,부석명,업태 및 업종,회사주소,회사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와 세금계산서 발급 신청및 미신청 여부르 클릭 후 OTP 비밀번호를 입력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8. 인증서 저장 위치를 선택합니다.

    세금계산서 발급용 인증서를 저장할 공간을 선택합니다. 인증서 저장 위치를 선택합니다.

  9. 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대소문자 구분하여 영문/숫자/특수문자를 포함 10자리 이상으로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비밀번호 입력후 확인을 클릭합니다.대소문자 구분하여 영문/숫자/특수문자를 포함 10자리 이상으로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비밀번호 입력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10. 인증서 다른매체 추가 저장 여부 확인하기.

    인증서 저장이 완료 되었으며, 다른 저장 공간에 추가로 저장여부를 하려면 예, 추가 저장여부가 필요없다면 아니요.를 클릭합니다.
    인증서 저장이 완료 , 다른 저장 공간에 추가로 저장여부를 하려면 예, 추가 저장여부가 필요없다면 아니요를 클릭합니다.

  11. 인증서 발급 완료 하기

    인증서 발급 내용을 확인합니다. 인증서 구분, 발행기관과 인증서 만료일자 및 영수증/세금계산서 발급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인증서 발급 내용을 확인합니다. 인증서 구분, 발행기관과 인증서 만료일자 및 영수증/세금계산서 발급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보안카드 발급방법

전자세금계산서 보안카드세무서에서만 발급가능하며, 무료로 발급가능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보안카드 발급 방법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1.전자세금계산서 발급용 보안카드는 어디서 발급 해야하나요?

가까운 세무서에서 보안카드 발급을 할 수 있습니다.

2.전자세금계산서 발급용 보안카드 발급 비용은 어떻게 되나요?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용 보안카드 발급비용은 무료 입니다.

3.전자세금계산서 발급용 보안카드 신청시 필요한 준비물은 어떻게 되나요?

개인사업자는 대표자 신분증 이 필요하고,
법인사업자는 대표자 신분증 법인 인감증명서가 필요합니다.
대리인 신청한다면 대리인의 신분증법인 인감이 날인된 위임장이 필요합니다.

4.전자세금계산서 발급용 보안카드 신청서는 어떻게 작성 해야하나요?

전자세금계산서 보안카드 발급 신청서 양식

1.~6. 까지는 인적사항을 작성합니다.
7. 은 보안카드 비밀번호 4자리를를 작성합니다.
8. 이메일 주소를 작성합니다.
9. 휴대전화 번호를 작성합니다.
10. 신규발급 과 재발급 을 체크합니다.

신청일의 년 월,일 을 작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