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을 하다보면 현금 매출이 발생하게되는데, 현금 매출 발생금액에 대해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는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전용 공인인증서 와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용 보안카드로만 발급이 가능합니다. 아래에서는 전자세금계산서 인증서 및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용 보안카드 발급방법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가능한 공인인증서 및 보안카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가능 및 발행 불가능한 공인인증서와 보안카드를 아래의 표에서 한눈에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구분 |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가능 여부 |
---|---|
개인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 (인터넷뱅킹, 전자민원거래용) | 발행 불가 |
개인 범용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 (은행, 주식거래, 신용카드 ) | 발행불가 |
사업자 공인인증서 (공동인증서) (사업자 은행/ 신용카드/ 보험용) | 발행불가 |
사업자 범용 공인인증서(공동 인증서) (조달청 전자입찰, 전자세금계산서 용) | 발행 가능 |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 ( 전자세금계산서 관련 업무용) | 발행 가능 |
개인 은행 거래 보안카드(OTP) (인터넷 뱅킹 및 금융 거래용) | 발행불가 |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용 보안카드 (전자세금계산서 업무용) | 발행가능 |
전자세금계산서가 발급 가능한 공인인증서는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 사업자 범용 공인인증서 (공동인증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용 보안카드만 발급이 가능합니다.
개인이 사용하는 개인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 와 개인 범용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 개인 보안카드(OTP), 사업자 공인인증서는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이 불가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이 가능한 공인인증서와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 가능한 보안카드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용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 발급 방법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되는 공인인증서는 2종류이며, 발급 비용 아래와 같습니다.
- 사업자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용 공인인증서
- 발급 비용 :: 4,400원/년
- 사업자 전자거래 범용 공인인증서
- 발행 비용 :: 110,00원/년
전자세금계산서 공인인증서와 사업자 전자 거래 범용 공인인증서 는 금융결제원 및 한국정보인증 과 주거래 은행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발급 비용은 전자세금계산서 공인인증서는 1년에 4,400원 이며, 전자거래 범용 공인인증서는 1년에 110,000원 입니다.
전자세금계산서 공인인증서 발급방법 (하나은행)
- 하나은행에 기업 홈페이지로 접속합니다.
하나은행 일반 홈페이지에 접속이 아닌, 하나은행 기업뱅킹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일반홈페이지에 접속하였다면 상단 메뉴의 기업뱅킹을 클릭 후 이동합니다.
- 인증센터를 클릭합니다.
하나은행 기업뱅킹 홈페이지 상단 메뉴의 인증센터를 클릭합니다.
- 인증서 발급/재발급 메뉴를 클릭합니다.
왼쪽 에 보이는 메뉴중 인증서/재발급 을 클릭합니다.
- 인증서 종류 선택하기
인증서 종류는 총 3종류가 나타나게되는데, 전자세금용인증서와 ,전자거래범용 인증서만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이 가능합니다. 2 종류 중 용도에 맞는 인증서를 선택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 인증서 발급 약관 동의하기.
인증서 발급 약관 전체 동의하기를 클릭합니다.
- 인증서 신청 확인 및 기본정보 확인하기
인증서의 구분,발급수수료,사용자아이디,사업자 등록번호를 확인후, 출금계좌 번호와 계좌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수수료 납부 대상인 경우에 계좌에서 인증서 발급수수료가 자동 출금됩니다.
- 기업 정보 입력 및 OTP 비밀번호 입력하기
기업명과,기업명(영문), 대표자명,부석명,업태 및 업종,회사주소,회사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와 세금계산서 발급 신청및 미신청 여부르 클릭 후 OTP 비밀번호를 입력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 인증서 저장 위치를 선택합니다.
세금계산서 발급용 인증서를 저장할 공간을 선택합니다.
- 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대소문자 구분하여 영문/숫자/특수문자를 포함 10자리 이상으로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비밀번호 입력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 인증서 다른매체 추가 저장 여부 확인하기.
인증서 저장이 완료 되었으며, 다른 저장 공간에 추가로 저장여부를 하려면 예, 추가 저장여부가 필요없다면 아니요.를 클릭합니다.
- 인증서 발급 완료 하기
인증서 발급 내용을 확인합니다. 인증서 구분, 발행기관과 인증서 만료일자 및 영수증/세금계산서 발급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보안카드 발급방법
전자세금계산서 보안카드는 세무서에서만 발급이 가능하며, 무료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보안카드 발급 방법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가까운 세무서에서 보안카드 발급을 할 수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용 보안카드 발급비용은 무료 입니다.
개인사업자는 대표자 신분증 이 필요하고,
법인사업자는 대표자 신분증과 법인 인감증명서가 필요합니다.
대리인 신청한다면 대리인의 신분증 과 법인 인감이 날인된 위임장이 필요합니다.
1.~6. 까지는 인적사항을 작성합니다.
7. 은 보안카드 비밀번호 4자리를를 작성합니다.
8. 이메일 주소를 작성합니다.
9. 휴대전화 번호를 작성합니다.
10. 신규발급 과 재발급 을 체크합니다.
신청일의 년 월,일 을 작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