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판매업 신고 방법 3단계 따라만하세요!

온라인과 전화를 이용하여 재화 또는 용역을 판매하게 된다면 통신판매업은 필수로 등록해주어야합니다. 이 글에서는 통신판매업 신고 절차는 3단계로 정리되며, 통신판매업에 필요한 준비물 과 신고방법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간편하게 구매안전서비스 확인증 발급 후 통신판매업 신고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통신판매업 신고 방법

통신판매업 신고는 아래의 절차대로 진행 됩니다.

  1. 사업자 등록하기
  2. 구매안전 서비스 확인증 발급받기
    1. 네이버 스마스토어 발급
    2. 국민은행, 농협은행, 기업은행
  3. 구청 방문 신청 및 정부24 통신판매업 신고하기

통신판매업 신고는 사업자등록을 한 후에, 구매안전 서비스를 가지고, 구청 방문 신청 및 정부24 를 통한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통신판매업에 필요한 절차를 3단계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1. 통신판매업 신고방법 1 – 사업자 등록하기

통신판매업 신고를 하기 위해서는 사업자 등록 절차가 필요합니다. 사업자 등록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 온라인 홈택스를 통한 사업자 등록
    • 본인 인증 가능한 휴대폰및 공동,금융 인증서
    • 임대차 계약서
    • 동업 계약서 (동업시)
    • 그 외 업종별 제출 서류
  • 세무서 방문 신청
    • 사업자 신분증
    • 사업자 등록 신청서
    • 임대차 계약서 (사업장 임차 한 경우)
    • 동업 계약서 (동업시)
    • 그외 업종별 제출서류

사업자 등록방법은 온라인 홈택스와 세무서를 방문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을 통한 사업자 등록 진행 절차 및 방법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사업자 등록이 완료 되었다면 구매안전서비스를 받기 위한 내용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 통신판매업 신고방법 2 –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 발급받기 

먼저 구청에 통신판매업신고를 하기전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 이 필요합니다. 구매안전서비스 확인증은은 발급처는 아래와 같습니다.

  • 구매안전 서비스 이용확인증 발급 금융기관
    • 국민은행
    • 농협은행
    • 기업은행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구매 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 은 금융기관에서 발급가능하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통해서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구매 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은 모든 금융기관에서 발급가능하지 않으며 국민은행, 농협은행, 기업은행 3곳에서만 발급 가능합니다.




금융기관을 통한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은 개인용 무 공인인증서가 아니라 범용 기업 공인인증서 (발급비용 4,400원)를 통해 발급이 가능하며, 시간이 다소 걸리고 불편합니다.

네이버 스마스토어를 이용한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에 필요한 준비물은 아래와 같습니다.

  • 통신판매업 신고에 필요한 준비물
    • 사업자 등록증 사본 jpg or pdf 파일
    • 사업자 통장 사본 (개인통장도상관없습니다.)

스마트스토어를 통해서도 간편하게 구매안전서비스 확인증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이용하여 구매안전 서비스를 발급받는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매안전서비스 발급 방법

  • 스마트스토어 센터 로그인 후 왼쪽 메뉴의 판매자 정보를 클릭 하여 줍니다.
  • 왼쪽 판매자정보 -> 판매자 정보 클릭 -> 오른쪽 상단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 클릭 하기
구매안전 서비스 이용확인증 발급 완료 후 pdf 저장 및 인쇄하기  구매안전서비스 발급되엇다면 오른쪽 위의 프린터 표시를 클릭 후 인쇄 및 pdf 파일로 저장해주어야합니다.
  • 구매안전 서비스 이용확인증 발급 완료 후 pdf 저장 및 인쇄하기

구매안전서비스 발급되엇다면 오른쪽 위의 프린터 표시를 클릭 후 인쇄 및 pdf 파일로 저장해주어야합니다.

아래에서는 저장된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을 이용하여 온라인에서 통신판매업 신고할 수 있는 내용을 확인하 수 있습니다.

통신판매업 신고방법 3 – 정부 24 통신판매업 신고하기

사업자등록과, 구매안전 서비스 확인증이 구비되었다면, 구청에 직접 방문 없이정부 24를 이용하여 통신판매업 신고할 수 있습니다.


정부 24 통신판매업 신고 방법

  • 정부 24 사이트에 접속 후 검색창 에 통신판매업신고 를 작성합니다.
신청 서비스에 나타나느 통신판매업 시 군 구 를 선택후 신청을 클릭합니다. 첫 신고이다보니 첫번째 보이는 시. 군.구 신청 으로 신청을 클릭합니다.
  • 신청 서비스에 나타나느 통신판매업 시 군 구 를 선택후 신청을 클릭합니다. 첫 신고이다보니 첫번째 보이는 시. 군.구 신청 으로 신청을 클릭합니다.
업체 정보를 작성합니다.  업체 정보에는 사업자 등록증에 있는 내용을 똑같이 적어 주셔야합니다. 간혹 사업자 주소와 다른호수 즉 건물 301호인데 301호는 안적는 경우가있는데 사업자 등록증과 다른내용을 적게 되신다면 누락이 되어 하루뒤에 다시 신청하라고 문자가 오게 됩니다.!
  • 업체 정보를 작성합니다.

업체 정보에는 사업자 등록증에 있는 내용을 똑같이 적어 주셔야합니다. 간혹 사업자 주소와 다른호수 즉 건물 301호인데 301호는 안적는 경우가있는데 사업자 등록증과 다른내용을 적게 되신다면 누락이 되어 하루뒤에 다시 신청하라고 문자가 오게 됩니다.!

대표자 정보를 입력합니다.  판매 정보를 입력합니다.  대표자님의 성명과, 생녀월일, 연락처와, 주민등록등본상 주소와 이메일을 작성합니다. 판매정보또한 본인이 판매할 사이트및 판매물품등을 체크하고 적어주시면 됩니다.
  • 대표자 정보를 입력합니다.
  • 판매 정보를 입력합니다.

대표자님의 성명과, 생녀월일, 연락처와, 주민등록등본상 주소와 이메일을 작성합니다. 판매정보또한 본인이 판매할 사이트및 판매물품등을 체크하고 적어주시면 됩니다.

구비서류 제출을 합니다.  구매안전서비스 등록증을 파일을 추가합니다.
  • 구비서류 제출을 합니다.

구매안전서비스 등록증을 파일을 추가합니다.

  • 신고릉 수령기관을 선택합니다.
  • 사업자등록증명 사전동의를 클릭합니다.

신고증 수령기관은 사업장 근처의 발급장소 및 찾아가기 쉬운 구청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통신판매업 신고는 끝나게 되었습니다. 통신판매업신고증은 영업일 기준 3~5일 이내 발급되며 발급되신 후 에는 구청에서 신분증 지참하여 통신판매업증을 수령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