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물대장 무료 열람 발급 방법

건물 구입 시 필수로 부동산 공뷰서류를 확인해주어야 하는데요. 부동산 공부서류에 해당하는 건축물 대장과 등기부등본 등이 있는데, 건축물대장과 등기부등본 에 등재된 내용이 다를 경우 소유권 이전이 안될 수 있기 때문에 꼭 필수로 확인해야합니다. 아래에서는 건축물대장 열람 및 발급 방법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글 내용에 앞서 오아 뉴스는 사업주분들이 필요한 정부 시스템 사용방법정책 자금, 고용 지원금 및 소상공인과 중소기원에 지원하는 정보를 전문적으로 다루며, 정책자금 전문업체 및 마케팅 전업체가 무료 상담을 진행 해드리고 있습니다. 전문협력업체가 필요하시면 여기를 클릭하셔서 무료 상담 신청서를 작성후 신청해보시길 바랍니다.

건축물대장이란?

건축물 대장은 토지위의 지어진 건축물에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건축물 대장에는 건축물의 소유자 이름, 소유자의 주소, 건축물 소재 및 구조와 건평 등을 나타내는 일종의 건축물에 관한 등본입니다.

건축물 대장은 2종류가 있으며, 건물의 소유주가 개인 또는 김OO 외 여러명으로 대표자가 등록되어있는 건물 또는 빌라의 경우 일반 건축물대장으로 되며, 연립 주택 , 아파트, 다세대주택, 대형 상가(각 점포의 구분 소유주가 다른 경우) 의 경우 집합 건축물 에 해당 됩니다.

건축물 대장 무료 열람 발급 방법

건축물대장 발급 비용 확인 후 열람 발급 방법 을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 건축물대장 발급 비용
    • 방문 발급 :: 1건당 500원
    • 방문 열람 :: 1건당 300원
    • 인터넷 열람·발급 시 무료

건축물대장 발급은 무인발급기 및 동사무소 방문하여 발급 시 1건당 500원 이며, 열람 시에는 300원의 수수료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인터넷을 이용하여 건축물 대장 열람 및 발급 시에는 무료료 이용가능하며,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래에서 건축물 대장 열람 및 발급 방법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건축물 대장 발급을 위해 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 해주셔야합니다.

건축물대장 무료 열람 및 발급 바로가기

민원 24 홈페이지 접속하였다면 아래에서는 건축물 대장 열람 및 발급 방법 을 이미지를 보며 따라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습니다. 아래의 순서대로 진행하신다면 건축물대장 5분이면 간편하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Time needed: 5 minutes

건축물대장 무료 열람 발급 방법

  1. 정부 24 홈페이지 접속하기

    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정부 24 홈페이지 상단 메뉴 서비스 -> 민원 신청·조회·발급 을 클릭합니다.

    정부 24 홈페이지 상단 메뉴에 있는 서비스 클릭 후 민원 신청 조회 발급을 클릭합니다.

  3. 신청 조회 발급 검색란에 건축물대장 입력 후 검색합니다.

    신청·조회·발급 검색란에 민원서비스 와 정부서비스 체크 후 건축물대장을 입력 후 검색 을 클릭합니다.신청·조회·발급 검색란에 민원서비스 와 정부서비스 체크 후 건축물대장을 입력 후 검색 을 클릭합니다.

  4. 건축물대장 열람 및 발급 을 클릭합니다.

    건축물대장 열람을 원하실 경우 건축물대장(열람)을 클릭 발급을 원하시는 경우 건축물대장(발급)을 클릭합니다.
    건축물대장 열람을 원하실 경우 건축물대장(열람)을 클릭 발급을 원하시는 경우 건축물대장(발급)을 클릭합니다.

  5. 회원 및 비회원 신청 선택을 합니다.

    회원 신청하기 및 비회원 신청하기 중 선택 합니다.
    비회원 신청시에도 간편인증과 공인인증서및 공동인증서가 필요합니다.

    회원 신청하기 및 비회원 신청하기 중 선택 합니다. 비회원 신청시에도 간편인증과 공인인증서및 공동인증서가 필요합니다.

  6. 회원 및 비회원 본인 인증하기

    회원 신청 의 경우 민간인증서 및 공동·금융인증서를 통한 본인 인증이 가능하며, 비회원 신청의 경우 이름/주민번호 와 자동방지 입력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7. 건축물 소재지 검색하기

    건축물 소재지 검색 클릭을 하면 주소 검색 창이 나타나면, 주소 검색 창에 주소 입력 후 하단에 담당 행정처리기관이 나타나게 됩니다. 나타난 행정처리기관을 클릭 후, 건물번호를 입력합니다. 집합건물의 경우 건물 명칭 과 호 명칭 까지 입력해주어야합니다.

  8. 대장 구분 및 대장 종류 선택하기

    대장 구분 에는 일반(단독주택) 과 집합 건축물 대장 중 선택합니다. 일반 건축물 대장 종류 총괄/일반 중 선택 , 집합건축물의 대장 종류는 총괄/표제부/전유부 중 선택 합니다.

    1. 일반건축물 대장과 집합건축물대장 구분
    – 일반 건축물 대장 : 건축물의 소유주가 개인 또는 개인 외 몇명으로 대표자인 경우
    – 집합 건축물 대장 : 건물의 소유주가 여러명이라 각 호수별 이름이 명시되는경우 (아파트, 연립주택, 상가, 다세대주택등)

    2. 대장종류 안내
    1. 대장구분에서 일반 선택
    – 총괄 : 신청하시는 주소지의 지번에 있는 모든 건물들을 표시( 2개동 있는경우)
    – 일반 : 본인 건물만 표시

    2. 대장구분에서 집합을 선택
    – 총괄 : 해당 지번에 있는 모든 건축물표시를 원할 경우
    – 표제부 – 해당 지번에 있는 동 표시만 원하는 경우
    – 전유부 – 해당 지번에 있는 동의 호수 표시만 원하는 경우

  9. 수령방법 선택

    수령 방법을 선택합니다. 수령방법에는 본인 출력, 전자문서지갑 출력, 제3자 제출 출력, 방문수령 중 선택을 합니다.수령 방법을 선택합니다. 수령방법에는 본인 출력, 전자문서지갑 출력, 제3자 제출 출력, 방문수령 중 선택을 합니다.

  10. 서비스 신청 내역 조회 -> 건축물대장(발급) 문서 출력 클릭하기

    서비스 신청 내역 조회란에 처리완료가 되었다면 건축물대장(발급) 문서 출력 을 클릭합니다.서비스 신청 내역 조회란에 처리완료가 되었다면 건축물대장(발급) 문서 출력 을 클릭합니다.

  11. 건축물대장 열람 및 발급 완료하기

    발급 완료 된 건축물대장을 열람합니다. 발급완료된 건축물대장에는 건축물 위치, 지번, 도로명주소, 구조, 용도, 소유자 현황, 소유주 주소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발급 완료 된 건축물대장을 열람합니다. 발급완료된 건축물대장에는 건축물 위치, 지번, 도로명주소, 구조, 용도, 소유자 현황, 소유주 주소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하며

건물을 구입시에는 건축물 대장과 등기부등본과 함께 꼭 확인해주어야합니다.

건축물대장이 등재된 내용과 등기부등본의 내용이 일치 않는다면 , 소유권 이전 등의 부동산 등기 신청을 할 수 없습니다.

위와 같은 등기부등본과 건축물대장이 일치하지 않는 상황인 경우에 소유권 이전을 하기 위해서는 등기부등본에 명의인이 건축물대장과 동일하게 등기부등본을 수정 신청해야합니다.

부동산 구입시에는 꼭 건축물 대장과 등기부등본에 등재 된 내용이 일치하는지 꼭 확인해보아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