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과 전화를 이용하여 재화 또는 용역을 판매하게 된다면 통신판매업은 필수로 등록해주어야합니다. 이 글에서는 통신판매업 신고 절차는 3단계로 정리되며, 통신판매업에 필요한 준비물 과 신고방법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간편하게 구매안전서비스 확인증 발급 후 통신판매업 신고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통신판매업 신고 방법
통신판매업 신고는 아래의 절차대로 진행 됩니다.
- 사업자 등록하기
- 구매안전 서비스 확인증 발급받기
- 네이버 스마스토어 발급
- 국민은행, 농협은행, 기업은행
- 구청 방문 신청 및 정부24 통신판매업 신고하기
통신판매업 신고는 사업자등록을 한 후에, 구매안전 서비스를 가지고, 구청 방문 신청 및 정부24 를 통한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통신판매업에 필요한 절차를 3단계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1. 통신판매업 신고방법 1 – 사업자 등록하기
통신판매업 신고를 하기 위해서는 사업자 등록 절차가 필요합니다. 사업자 등록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 온라인 홈택스를 통한 사업자 등록
- 본인 인증 가능한 휴대폰및 공동,금융 인증서
- 임대차 계약서
- 동업 계약서 (동업시)
- 그 외 업종별 제출 서류
- 세무서 방문 신청
- 사업자 신분증
- 사업자 등록 신청서
- 임대차 계약서 (사업장 임차 한 경우)
- 동업 계약서 (동업시)
- 그외 업종별 제출서류
사업자 등록방법은 온라인 홈택스와 세무서를 방문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을 통한 사업자 등록 진행 절차 및 방법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사업자 등록이 완료 되었다면 구매안전서비스를 받기 위한 내용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 통신판매업 신고방법 2 –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 발급받기
먼저 구청에 통신판매업신고를 하기전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 이 필요합니다. 구매안전서비스 확인증은은 발급처는 아래와 같습니다.
- 구매안전 서비스 이용확인증 발급 금융기관
- 국민은행
- 농협은행
- 기업은행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구매 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 은 금융기관에서 발급가능하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통해서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구매 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은 모든 금융기관에서 발급가능하지 않으며 국민은행, 농협은행, 기업은행 3곳에서만 발급 가능합니다.
금융기관을 통한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은 개인용 무 공인인증서가 아니라 범용 기업 공인인증서 (발급비용 4,400원)를 통해 발급이 가능하며, 시간이 다소 걸리고 불편합니다.
네이버 스마스토어를 이용한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에 필요한 준비물은 아래와 같습니다.
- 통신판매업 신고에 필요한 준비물
- 사업자 등록증 사본 jpg or pdf 파일
- 사업자 통장 사본 (개인통장도상관없습니다.)
스마트스토어를 통해서도 간편하게 구매안전서비스 확인증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이용하여 구매안전 서비스를 발급받는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매안전서비스 발급 방법
- 스마트스토어 센터 로그인 후 왼쪽 메뉴의 판매자 정보를 클릭 하여 줍니다.
- 왼쪽 판매자정보 -> 판매자 정보 클릭 -> 오른쪽 상단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 클릭 하기
- 구매안전 서비스 이용확인증 발급 완료 후 pdf 저장 및 인쇄하기
구매안전서비스 발급되엇다면 오른쪽 위의 프린터 표시를 클릭 후 인쇄 및 pdf 파일로 저장해주어야합니다.
아래에서는 저장된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을 이용하여 온라인에서 통신판매업 신고할 수 있는 내용을 확인하 수 있습니다.
통신판매업 신고방법 3 – 정부 24 통신판매업 신고하기
사업자등록과, 구매안전 서비스 확인증이 구비되었다면, 구청에 직접 방문 없이정부 24를 이용하여 통신판매업 신고할 수 있습니다.
정부 24 통신판매업 신고 방법
- 정부 24 사이트에 접속 후 검색창 에 통신판매업신고 를 작성합니다.
- 신청 서비스에 나타나느 통신판매업 시 군 구 를 선택후 신청을 클릭합니다. 첫 신고이다보니 첫번째 보이는 시. 군.구 신청 으로 신청을 클릭합니다.
- 업체 정보를 작성합니다.
업체 정보에는 사업자 등록증에 있는 내용을 똑같이 적어 주셔야합니다. 간혹 사업자 주소와 다른호수 즉 건물 301호인데 301호는 안적는 경우가있는데 사업자 등록증과 다른내용을 적게 되신다면 누락이 되어 하루뒤에 다시 신청하라고 문자가 오게 됩니다.!
- 대표자 정보를 입력합니다.
- 판매 정보를 입력합니다.
대표자님의 성명과, 생녀월일, 연락처와, 주민등록등본상 주소와 이메일을 작성합니다. 판매정보또한 본인이 판매할 사이트및 판매물품등을 체크하고 적어주시면 됩니다.
- 구비서류 제출을 합니다.
구매안전서비스 등록증을 파일을 추가합니다.
- 신고릉 수령기관을 선택합니다.
- 사업자등록증명 사전동의를 클릭합니다.
신고증 수령기관은 사업장 근처의 발급장소 및 찾아가기 쉬운 구청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통신판매업 신고는 끝나게 되었습니다. 통신판매업신고증은 영업일 기준 3~5일 이내 발급되며 발급되신 후 에는 구청에서 신분증 지참하여 통신판매업증을 수령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