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방법

개별공시지가 조회에 앞서 공시지가와 공시가격에 대한 내용을 확인해 본후 개별공시지가 및 표준공시지가의 차이점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공시지가 조회가 급한분들이라면 아래에서 빠르게 개별공시지가 조회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공시지가란 ?

  • 공시지가란 국가에서 감정평가를 한 토지의 가격
  • 공시지가는 국세 및 지방세의 부과하는 기준이 됩니다.
  • 표준 공시지가는 매년 1월 1일 조사하여 2월말에 발표

공시자가란 국가에서 감정 평가를 한 토지단위당 면적 (㎡)의 가격입니다. 토지 관련 국세 및 지방세를 납부하게 되는 부과 기준이되며, 새로운 아파트 및 상업지구를 만들게되는 토지 개발에 대한 금액에 대한 기준으로도 활용됩니다. 표준 공시지가는 국토교통부에서 매년 1월1일 대표적으로 기준이 될 수 있는 필지만을 조사를 시작하여 2월 말에 발표합니다.




공시가격이란 ?

  • 국가에서 감정평가를한 주택 (건물 및 부수토지)의 가격
  • 종합 부동산세와 재산세 및 지역건강보험료와 국민연금액 납부액의 기준이 됩니다.
  • 공시가격은 1년에 2회 발표하며, 4월 말에 1회 , 9월말에 1회 발표합니다.

공시가격이란 국가에서 감정평가를 한 주택 (건물 및 부수토지)의 가격 입니다. (공시가격은 실제 시세와는 차이가 있으며, 부동산 거래시 대출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공시가격은 6월 1일에 부과되는 12월에 납부하는 종합부동산세 와 7월,9월에 납부하게되는 재산세 및 지역건강보험료와 국민연금액 납부 금액의 기준이 됩니다. 공시가는 1년에 2회 발표하며 2023년 공시가격은 2023년 4월 28일 발표되며 2023년 6월 1일 기준 공시가격은 9월 29일 발표 됩니다.




개별공시지가 와 표준공시지가 차이

  • 표준공시지가는 한 지역의 표준이 될 수 있는 토지의 국가에서 감정평가를 한 가격 입니다.
  • 개별 공시지가는 표준지로 선정된 토지의 도로 및 교통여건과 규제등을 고려하여 적정 가격을 평가한다.

표준공시지가는 국토부에서 발표하나, 개별 공시지지가는 시.군, 구 청장이 발표하며 발표합니다.

개별공시지가는 세금(국세 지방세, 재산세등) 을 납부할 때 세금 부과의 기준이 되게 됩니다. 국세와 재산세, 및 지방세, 토지 개발에 필요한 개발부담금 부과 기준이 됩니다.




공시지가 조회 방법

공시지가는 표준공시지가조회 개별 공시지가 2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표준공시지가 조회는 국토교통부 부동산공기가격 알리미를 통해 가능하며, 개별공시지가는 지역별 부동산정보조회시스템을 통해 가능합니다. 아래에서는 표준공시지가 조회 및 개별공시지가 조회 방법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표준지 공시지가 조회 방법

표준지 개별 공시지가 조회한국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며 아래는 한국 부동산원 부동산 가격 알리미를 통한 표준공시지가 조회 방법입니다.

  1.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 접속하기
  2. 상단 메뉴의 표준지공시지가 클릭하기
  3. 텍스트 검색 및 지도 검색 설정하기
  4. 지역 선택 후 검색하기
  5. 표준공시지가 조회 완료하기

위의 순서대로 진행이 됩니다.

표준지 공시지가 조회 방법

  1. 한국 부동산 정보 공시가격 알리미 홈페이지를 접속합니다.

    한국 부동산 정보 공시가격 알리미 홈페이지를 접속합니다.

  2. 한국 부동산 정보 공시가겨 알리미 홈페이지 상단의 표준지 공시지가를 클릭합니다.

    표준공시지가 조회한국 부동산 정보 공시가격 알리미 홈페이지 상단 메뉴의 표준지 공시지가를 클릭합니다.

  3. 텍스트 검색 및 지도 검색을 설정합니다.

    표준 공시지가 조회
    텍스트 검색 및 지도검색을 설정후 표준공시지가지역 조회를 원하는 지역을 선택합니다.

  4. 표준공시지가 조회 완료하기

    표준 공시지가 조회
    표준공시지가 조회를 완료 합니다.

개별 공시지가 조회 방법

개별공시지가 조회지역별 시,군,구청 부동산 정보조회 시스템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며 먼저 지역별 부동산 개별공시지가 정보 조회 시스템을 접속해주시길 바랍니다.

  1. 지역별 부동산 정보조회 시스템 홈페이지를 접속합니다.
  2. 진업이력 및 도로명 주소를 선택합니다.
  3. 주소 설정후 조회 합니다.
  4. 개별 공시지가 조회 완료 하기

개별 공시지가 조회는 위의 순서대로 간편하게 진행이 가능합니다.

개별공시지가 지역별 홈페이지 바로가기

서울특별시부산광역시대구광역시인천광역시
광주광역시대전광역시울산광역시세종특별자치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
전라북도전라남도경상북도경상남도
제주특별자치도

마무리하며

개별공시지가를 파악하는 이유는 부동산 대출과 세금 납부에 관련한 금액을 파악하려고하는 부분이 클 것입니다. 가끔 국세청에서도 세금을 초과 징수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정확한 부동산 재산이 있다면 개별공시지가를 통해 부동산 공시가격을 확인해 본후 재산세 및 소득세율 을 확인한다면 정확한 세금을 납부할 수 있을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