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 공시지가(기준시가) 조회 방법

부동산을 보유하고 있다면 공시지가 조회를 통해 세금 및 대출 자금의 규모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상가와 오피스텔의 경우 공시지가는 별도로 존재하지 않으며 기준시가를 기준으로 하여 세금을 징수합니다. 아래에서는 상가 공시지가 조회 즉 상가 기준시가 조회 방법을 아래에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상가 공시지가(기준시가)

상가의 공시지가를 조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상가의 공시지가는 별도로 존재하지 않으며, 상가와 오피스텔은 기준시가를 토대로 국가에서 세금을 징수합니다.

기준시가는 공시지가와 달리 토지와 건축까지 포함한 오피스텔 과 상업용 건물 금액을 국세청에서 가액을 산정하게 되는데, 양도소득세 및 상속, 증여세등의 과세기준이 되게 됩니다. 1년에 1회 매년 4월 말에 국토교통부가 아닌 국세청에서 발표를 하게 됩니다.

공시지가 와 공시가격이란? 글을 참고해보시면 공시지가와 공시가격에 관한 글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상가 공시지가(기준시가) 조회 방법

상가 공시지가 조회는 기준시가가 정확한 명칭입니다. 공시지가는 한국부동산원 공시가격 알리미를 통해 하지만, 상가의 기준시가 검색은 국세청 홈텍스를 이용하여 조회가 가능합니다.

  1.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합니다.
  2. 국세청 홈택스 상단 메뉴의 조회/발급 을 클릭합니다.
  3. 기준시가 조회 클릭 후 오피스텔 및 상업용 건물을 클릭합니다.
  4. 지번 및 도로명주소를 검색후 상가의 이름을 클릭합니다.
  5. 동/ 층/호 를 기준시가 날짜를 선택후 상세주소 검색을 클릭합니다.
  6. 상가의 면적당 ㎡ 기준시가를 조회 및 출력 완료 합니다.

상가 공시지가(기준시가)는 위의 순서대로 조회를 해볼 수 있습니다. 그럼 자세한 상가 공시지가(기준시가) 조회 방법은 아래의 이미지를 보며 확인이 가능합니다.





상가 공시지가(기준시가) 조회 방법

상가의 기준시가 조회를 위해 먼저 국세청 홈택스를 접속해주세요.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하였다면 아래의 이미지를 보며 상가 공시지가(기준시가) 방법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상가 공시지가(기준시가) 조회

  1.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 접속합니다.상가 공시지가 조회 방법

  2. 국세청 상단 메뉴의 조회/발급을 클릭후 기준시가를 클릭합니다.

    상가 공시지가 조회 방법
    국세청 상단 메뉴의 조회/발급을 클릭 후 기준시가 조회를 클릭합니다
    오피스텔 및 상업용 건물을 클릭합니다.

  3. 법정도 조회 후 번지/호 를 입력합니다. 상가 건물의 이름이 나오면 클릭합니다.

    상가 공시지가 조회
    소재지 정보 검색 창에 조회하려는 상가의 주소 법정도 조회 후 정확한 번지수를 조회 합니다. 조회하려는 상가의 지번이 정확하면 아래의 상가 이름이 나오게 됩니다. 상가 이름을 클릭합니다.

  4. 상세주소 검색 후 공시지가 조회를 완료합니다.

    상세주소 창의 동/층/호 를 정확히 기입후 기준시가가 년도를 선택 후 검색을 클릭합니다. 단위 면적당 ㎡ 기준시가 조회를 완료 합니다.상가 공시지가 조회

마무리

간혹 상가의 공시지가(기준시가) 를 조회 할 수 없다고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상가 공시지가(기준시가) 는 면적이 3,000㎡ 이상 이거나 호실이 100개 이상인 상업용 건물 이어야 조회가 가능합니다. 위의 두 조건이 충족한데 만약 상가의 공시지가(기준시가) 가 나오지 않게 된다면 신축 건물이라 조회가 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만약 조회가 되지 않는다면 기준시가가 4월 말에 발표를 하기 때문에 5월에 조회를 한다면 조회를 완벽하게 해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