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점수 올리기 | 신용점수 올리는 8가지 방법

1번이라도 신용정보회사에 연체 정보가 남게되면 신용점수가 하락하게 되는데, 1번 하락하게된 신용점수는 6개월~1년 이상 지속됩니다. 한번 하락하게된 신용점수를 올리기 위해서는 6개월 이상 신용점수를 올리기위한 노력을해야합니다. 아래에서는 신용등급 올리기를 위한 신용점수 올리는 8가지 방법 과 신용점수가 하락하는 이유에 대해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 올리기를 위한 신용점수 올리는 8가지 방법

신용등급의 주요 원인은 신용 카드 납부액을 성실 상환, 1금융권에 해당되는 우량 대출, 공과금 과 공공요금 미납이 신용점수의 큰 요인이 됩니다.





1. 공과금 연체 없이 납부하기

공과금만 연체없이 6개월 이상 성실 납부한다면 신용점수의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공과금에 해당되는 통신비, 가스요금, 전기요금, 수도요금, 건강보험료, 국민연금 보험료 아파트 관리비 등을 6개월 이산 납부한다면 신용점수에 가산점을 받게 됩니다.

만약 공광금을 연체할 경우 추심업체에 미납내역이 넘어가면서 신용점수에 반영이 되게 됩니다.

휴대폰요금의 경우 1개월~3개월 30만원 이상 연체한다면 단기 연체, 100만원 이상 3개월 이상 연체한다면 장기 연체에 해당되어 단기연체는 3년, 장기연체는 5년 동안 신용 점수 기록에 남게 됩니다.

2. 세금 제때 납부하기

세금 체납에 대해 신용등급의 영향이 미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지만 신용도 판단의 1순위로 볼 수 있습니다.

직장인이라면 4대 보험과 함께 소득세, 지방 소득세, 주민세, 를 납부하며, 사업자라면 부가세, 면허세, 종합소득세, 특별소비세 등의 세금을 납부하게 됩니다. 세금 체납액이 소액이라면 신용도에 영향을 크게 미치지 않지만 세금 체납액이 500만원 이상이 되게 된다면 신용평가사에 세금 체납기록이 공유가 되어 신용도 하락에 큰 요인이 됩니다.

세금은 소액과 고액을 떠나 체납액은 사라지지 않고, 꼭 납부를 해주셔야합니다.





3. 신용카드 한도액 올리기

신용카드 한도가 낮다면 신용카드 한도액을 올린다면 신용점수의 상승의 요인이 되는데요.

신용카드 한도액 증가를 위해서는 신용카드를 연체 없이 사용하면서 금융회사에서는 신용이 좋다고 판단되어지어 신용카드 사용자의 신용도가 높아짐과 함께 신용카드 사용자의 한도액을 높아지게 됩니다.

신용카드 한도액을 높인다면 증액된 신용카드 한도액을 꽉 채워 사용하지 않아도되며, 사용한 신용카드의 납부액만 연체없이 사용한다면 신용점수를 높일수 있습니다.

4. 신용카드 현금서비스 및 카드론 사용하지 않기

신용카드 현금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카드론에 해당되는 장기카드대출 또는 단기카드대출을 이용하게 된다면 신용평가회사에서는 새로운 대출 실행이 된걸로 판단하여 현금서비스와 카드론 이용자에게 상대적으로 낮은 신용점수를 부여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우량대출에 해당되는 1금융권의 대출이 어려워 현금서비스와 카드론을 이용했다고 보게 되어 1금융권 대출이 가능한 이용자에게도 신용점수를 낮게 평가하게 됩니다.

당장 급한 자금이 필요하다면 현금서비스와 카드론은 사용하지말고 1금융권의 비상금 대출을 이용하는게 바랍직합니다.

5. 대출은 1금융권 우량 대출 사용하기

1금융권의 우량 대출을 사용하여 성실 상환 한다면 신용점수를 높일 수 있습니다.

1금융권의 대출을 이용하지 않고, 2금융권 과 대부업체에서 대출을 진행하게 된다면 신용정보회사에서는 대출 이용자에게 낮은 신용점수를 부여하게 됩니다.

1금융권에 비해 2금융권에 대출 진행의 큰 제약 없이 손쉽게 진행되면서 금리가 높아지게 되는데, 2금융권의 고금리 대출 이용자보다는 1금융권의 저금리 대출 이용자에게 높은 신용점수를 부여하게 됩니다.

2금융권의 금융회사의 대출 이용자들이 연체율이 높다보니, 연체율이 높은 이용자를 보유한 금융회사에게 신용점수를 낮게 측정하게 됩니다. 이런 낮은 점수가 측정된 2금융권 이용하는 대출이용자들에게도 신용점수를 낮게 평가합니다.

6. 대출과 신용카드 연체없이 성실하게 납부하기

대출과 신용카드는 신용점수 상승과 하락의 장 큰 요인입니다.

대출과 신용카드는 결국 신용으로 사용 하는것이기 때문에, 대출 이자 와 원리금 과, 신용카드 납부액을 연체없이만 사용하여도 신용점수가 빠르게 상승하게 됩니다.

대출 신용카드는 5일이상 납부액 보다 상환액이 5일~10일만 늦어져도 신용점수가 낮아지게 되니, 만약 대출금액 상환금이 부족하다면 대출 납입일을 늦춰달라고 요청하는 방법이 있으며, 신용카드 납부의 경우 대금 지급을 한달 뒤로 미루는 리볼빙을 이용하거나 신용카드 납부일을 연기 신청하여 납입일을 지켜주셔야합니다.

7. 체크카드는 한달 30만원 이상 사용해주기

체크카드를 이용한다면 신용점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월 30~40만원 이상 체크카드를 꾸준하게 6개월~12개월 이상 이용한다면 신용점수에 최대 40점이라는 가산점을 받게 됩니다.

8. 꾸준한 소득만들기 와 소득 높이기.

꾸준한 소득과 소득을 높이는 방법을 통해 신용점수를 높일 수 있습니다.

꾸준한 소득이라고 한다면 직장인의 월급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프리랜서와 사업자의 경우 소득이 불확실하여, 담보없이 신용대출만으로는 대출 한도가 직장인에 비해 낮아지는데, 이에 반해 직장인의 경우 월급이라는 안전장치가 있다고 판단하여 프리랜서와 사업자보다는 1.5배~3배까지도 많은 대출 한도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업자와 프리랜서라면 부가가치세와 종합소득세를 높여서 매출액의 상승을 증빙할 수 있다면 신용점수높일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가 하락하는 주요 원인

신용점수를 높이기 위해서는 신용점수가 하락하는 원인을 피하기만 한다면 일반적인 신용등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신용점수가 하락하는 주요 원인 4가지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카드론 대출 과 현금서비스 사용하지 않기

카드론 대출과 현금서비스를 사용한다면 새로운 대출을 진행된것으로 보아 신용점수가 일시적으로 하락하게 됩니다. 카드론 대출및 현금서비스 이용시에 하락한 신용점수는 성실상환하여 신용점수를 높일 수 있습니다.

금융권 및 대부업체 대출 사용

금융권과 대부업체 대출을 이용한다면 신용점수가 낮아지게 되는데, 신용정보회사에서는 2금융권에서의 대출 이용자들이 연체율이 높다보니, 연체율이 높은 대출이용자가 사용하는 2금융권의 금융회사를 이용하는것만으로도 신용점수를 낮게 부여합니다.

공과금(건강보험료, 국민연금보험료, 통신비) 미납

공과금의 해당되는 건강보험료와 국민연금보험료, 통신비 등을 장기 연체 하게 된다면 연체기록정보가 1년이상 남게되어 신용점수가 낮아지게 됩니다.

신용카드 요금 및 대출 납입금 연체

신용카드와 대출금의 경우 영업일 기준 5일 이상 연체한다면 연체 기록이 남게 됩니다. 연체기록의 경우 단기 연체, 장기 연체 구분되어지는데, 단기 연체 (30만원이상 30일 이상 90일 미만 연체) 이라면 1년~3년, 장기 연체는 (100만원 이상 3개월 이상 연체) 5년동안 연체기록이 남게되어 신됩니다.

현재 자금 융통이 필요항 상황인데 신용점수가 낮아 1금융권의 대출 실행이 어렵다면 2금융권의 대출 보다는 정부에서 지원하는 서민금융진흥원의 미소금융 대출을 이용하여 저금리 대출 상품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 조회 방법

신용점수는 올크레딧(NICE) 나이스(NICE) 2곳에서 1년에 3회 무료로 조회 가능합니다. 1월~4월 1회, 5월~8월 1회, 9월~12월에 1회로 총 3회 가능합니다.

올크레딧 전국민 무료 신용점수 조회 방법

  1. 올크레딧 홈페이지 접속하기
  2. 전국민무료 신용조회 클릭하기
  3. 전국민 무료 신용조회 열람(비회원및 회원) 선택 후 클릭하기
  4. 로그인 및 아이핀 인증하기
  5. 신용점수 조회 완료하기

올크레딧을 이용한다면 위의 순서대로 간편하게 신용점수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나이스와 올크레딧에서 신용점수를 확인하셨다면 아래에서는 신용점수에 따른 신용점수 등급표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 등급표

2021년 1월1일부터 신용등급제는 사라지고 신용점수제로 변경변경되어 금융회사에서는 신용점수만을 보고 신용기준을 판단하고 있으며, 신용점수에 따른 신용등급은 아래와 같습니다.

신용등급올크레딧(NICE) 신용점수나이스(NICE) 신용점수
1942~1000900~1000
2891~941870~899
3832~890840~869
4768~831805~839
5698~767750~804
6630~697665~749
7530~629600~664
8454~529515~599
9335~453445~514
100~3340~444

신용점수를 평가하는 하는 회사는 올크레딧(KCB)나이스(NICE) 2곳이 있으며, 올크레딧과 나이스에서의 신용점수에 따른 신용등급은 다르게 측정됩니다.

금융회사에서는 신용등급을 토대로 대출의 진행 가능여부나 대출 금리를 측정하게되는데, 1~2등급 까지는 우량군, 3~6등급은 일반, 7~8 등급은 주의군, 9~10등급은 위험군으로 봅니다.

주택담보대출이나, 사업상의 필요한 자금에 해당되는 고액 대출 진행 예정이라면 신용점수를 확인해본후 에 미리 신용점수를 높여 대출 금리 낮추기 위한 방법을 통해 신용점수를 올리기를 위한 노력을해주셔야 조금이라도 대출이자를 낮출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