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로 공시지가는 부동산과 담보 대출 및 세금 및 부동산 시세등을 파악을 위해 조회를 하게되는데요. 오피스텔 공시지가는 정확한 명칭은 공시지가가 아닌 기준시가 입니다. 오피스텔 공시지가(기준시가) 는 부동산 공시 가격알리미가 아닌 홈택스를 조회가 가능합니다. 아래에서는 정확한 오피스텔 공시지가(기준시가) 조회 방법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오피스텔 공시지가(기준시가)
오피스텔은 공시지가의 정확한 이름은 기준시가 입니다. 공시지가 및 공시가격은 한국 부동산원 공시가격아일리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지만, 오피스텔과 상가는 국세청에서 발표하는 기준시가로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기준시가는 토지 및 건축을 포함한 상업용 건물과 오피텔의 금액을 국세청에서 산정하게 되며, 상속세 및 증여세, 양도소득세의 과세 기준이 됩니다. 기준시가는 1년의 1회 4월말에 발표합니다.
공시지가 및 공시가격 의 글을 참고해보신다면 공시지가 와 공시가격의 차이에 대한 내용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오피스텔 공시지가(기준시가) 조회 방법
오피스텔 공시지가(기준시가) 조회는 기존의 공시지가 조회 사이트인 한국 부동산원 공시가격 알리미가 아닌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 조회가 가능하며, 조회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 국세청 홈택스의 조회/발급 메뉴를 클릭합니다.
- 기준시가 클릭 후 오피스텔 및 상업용 건물 을 선택합니다.
- 소재지 정보 검색 (지번 및 도로명주소) 를 입력합니다.
- 오피스텔의 건물명 클릭합니다.
- 오피스텔 기준시가 조회 를 완료 합니다.
오피스텔 공시지가(기준시가) 는 위의 순서대로 간단하게 조회 해볼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오피스텔 공시지가 조회 방법을 이미지를 보며 따라해볼 수 있습니다.
오피스텔 공시지가(기준시가 조회 방법)
오피스텔 공시지가 조회는 국세청 홈택스 를 통해 가능합니다. 먼저 홈텍스에 접속을 해주어야 합니다.
오피스텔 공시지가(기준시가) 는 서울, 경기, 인천과 5대 지방 광역시, 세종특별자치시에 위치해있는 경우 조회가 가능합니다. 아래에서 정확한 오피스텔 공시지가 (기준시가) 조회 방법을 이미지를 보며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 국세성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 조회/ 발급 메뉴를 클릭후 기준시가 조회 클릭 -> 오피스텔 맟 상업용 건물 클릭합니다.
- 소재지 정보 검색 후 오피스텔의 이름을 클릭합니다.
소재지 정보 검색을 위해 법정도 조회에 오피스텔이 있는 정확한 건물의 법정동을 조회 합니다. 번지/호 를 입력후 조회 를 클릭합니다.
아래의 오피스텔의 명칭이 표시되면 오피스텔 명칭을 클릭합니다. - 오피스텔 의 상세주소를 입력합니다.
오피스텔의 상세주소인 동 / 층/ 호 수를 입력후 공시가격(기준시가) 가 되는 년도를 선택후 검색을 클릭합니다. - 오피스텔 공시지가(기준시가) 를 조회 완료 합니다.
오피스텔의 단위당 면적 ㎡ 기준시가 및 건물 면적을 확인합니다.
마무리하며
오피스텔 공시지가(기준시가) 조회를 할 때 안나온다고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정확한 법종도 주소를 입력 해야 건물 이름이 표시 되게 됩니다. 건물 이름이 표시되지 않는다면 신축건물이라 조회가 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신축건물이라면 4월말에 기준시가가 발표되며, 5월에 다시한번 조회를 해보신다면 가능합니다.